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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하마스 이스라엘 전쟁 50년만에 최대 공격...하마스는 어떤 조직인가

by 풋풋한꿈새군 2023.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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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충돌이 다시 한번 중동 지역의 안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하마스는 가자 지구를 통치하는 팔레스타인의 이슬람주의 무장 정파로, 이스라엘과의 관계는 언제나 긴장감을 띠고 있습니다. 하마스의 출현 배경, 이들이 지금까지 이루어낸 행동, 그리고 이와 관련된 국제사회의 입장 등을 살펴보며, 중동 지역의 복잡한 정세와 이들의 역할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해 보겠습니다.

 

1. 하마스의 탄생과 성장: 뿌리에서부터 현재까지

하마스, 또는 전체 명칭으로 하마스("이슬람 저항 운동")는 1987년에 창립되었지만, 그 기원은 1970년대 팔레스타인 정치 무대에 초석이 놓여졌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은 팔레스타인의 정치 및 사회 문화 배경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하마스의 탄생과 성장에는 여러 가지 정치적, 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습니다.

 

1970년대: 이슬람주의 운동의 뿌리

하마스의 선례를 찾아보면, 1970년대 이슬람주의 운동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와 그 외 여러 팔레스타인 단체가 주로 민족주의적이고 좌파적 성격을 띠고 있던 시절, 이슬람주의 세력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 자리매김하며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팔레스타인 내에서 이슬람주의 세력의 주요한 플레이어였던 무슬림 형제단은 이슬람 정치운동의 일환으로 여러 가지 사회 복지 활동과 교육 활동을 전개하며 사회적 기반을 다졌습니다.

 

이스라엘과의 복잡한 관계 구축

이스라엘은 초기에 팔레스타인 이슬람주의 세력, 특히 무슬림 형제단에 일정 정도의 지원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의 주요 관심사는 PLO와 같은 팔레스타인 민족주의 세력을 약화시키는 것이었고, 이슬람주의 세력을 이용해 그들과의 균형을 맞추고자 하였습니다. 이는 이스라엘에게 단기적으로는 PLO에 대한 저항을 강화시키는 수단으로 작용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이슬람주의 세력이 팔레스타인 내부에서 강력한 주체로 성장하는 데 일조하게 되었습니다.

 

1987년: 인티파다와 하마스의 등장

1987년의 첫 인티파다는 팔레스타인 내 저항 운동의 한 차원이 변화하면서, 하마스가 공식적으로 세워지게 됩니다. 이 시점에서 하마스는 이슬람 정체성과 팔레스타인의 국가적 목표를 결합하여, 팔레스타인 민족주의와 이슬람주의를 양축으로 한 저항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이로써 하마스는 팔레스타인 내부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어, PLO와 다른 정치 세력들에게 중대한 도전자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저항, 정치, 그리고 사회 서비스

하마스는 저항 조직으로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사회 서비스 제공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그 영향력을 확장하였습니다. 이는 팔레스타인 사회 내에서 하마스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동시에, 국제 정치 무대에서도 하마스가 주요한 역할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하마스의 탄생과 성장은 팔레스타인 내외의 복잡한 정치적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그들의 역사와 활동은 지중해 지역의 미래를 이해하는 중요한 키가 되고 있습니다.

 

 

 

2.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긴장 관계

하마스와 이스라엘 사이의 관계는 어느 한 측면에서만 해석될 수 없을 만큼 복잡한 역사와 정치적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세력 사이의 갈등과 긴장은 역사적, 정치적, 그리고 종교적인 여러 가지 요소가 상호 작용하는 곳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정치적 불협화음의 시작

하마스의 공식 창립은 1987년으로, 이들은 초창기부터 이스라엘을 인정하지 않는 강경한 입장을 취하며, 이스라엘 국가와의 평화 협상을 거부하는 경로를 선택했습니다. 이와 달리 이스라엘은 하마스를 "테러 조직"으로 규정하며, 국제사회에도 동일하게 인식되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이념의 충돌: 종교와 영토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갈등은 크게 두 가지 주요 이슈에서 기인합니다: 종교와 영토입니다. 하마스는 2017년에 이스라엘 영토를 포함한 팔레스타인 전역을 이슬람의 땅으로 규정하고, 이스라엘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며, 유대인이 아닌 “시오니스트 침략자”와의 투쟁을 선언하였습니다. 이는 하마스의 기본 이념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들은 팔레스타인 전통 영토 전체에 이슬람 국가를 수립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역사적인 불신과 적대적 행동

2005년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에서 일방적으로 철수한 후, 하마스는 가자 지구를 통제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2006년 총선에서 승리하며 팔레스타인 정부를 이끌게 되고, 2007년에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를 가자 지구에서 추방하며 그 지역에서 독점적인 권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후로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 지구를 봉쇄하며 여러 차례에 걸친 군사적 충돌이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가자 지구의 봉쇄와 경제적 고통

이스라엘에 의한 가자 지구의 봉쇄는 그 지역의 경제적, 사회적으로 엄청난 압박을 가져왔습니다. 이로 인하여 가자 지구의 주민들은 심각한 빈곤과 인프라 파괴의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는 국제사회의 큰 관심사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하마스는 이러한 현실을 이스라엘에 대한 더욱 강렬한 저항의 근거로 삼아, 지지층을 더욱 단결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긴장 관계는 그들 각각의 이념과 정치적 목표, 그리고 영토에 대한 깊은 역사적 불신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 두 세력 사이의 갈등은 현재 진행형이며, 앞으로의 해결책이나 관계 개선은 복잡한 국제 정치의 흐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국제사회의 시각: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복잡한 관계와 세계의 입장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관계는 그 복잡성 때문에 국제사회의 다양하고 깊은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국가, 정치 이념, 종교 및 역사적 배경의 차이를 미뤄둔 채, 이 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은 종종 대립적이고 엇갈린 세계의 두 극으로 설명되곤 합니다. 서방과 동방, 이슬람 국가와 비이슬람 국가 간의 이해관계와 관점의 차이는 이 문제를 둘러싼 국제사회의 입장을 복잡하게 만듭니다.

 

서방 국가들의 입장

미국과 대부분의 서유럽 국가들은 대체로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편입니다. 이는 역사적으로 유대인과 서방 국가들 간의 관계, 그리고 이스라엘과 서방 국가들 간의 군사 및 경제적 동맹 때문입니다. 미국은 이스라엘을 중동에서의 주요한 동맹국으로 여기며, 이스라엘과의 군사적 협력 및 경제적 거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럽 연합도 이와 유사한 관계를 이스라엘과 맺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아랍 국가와 이슬람 국가의 입장

반면, 아랍 국가와 몇몇 이슬람 국가들은 팔레스타인과 하마스를 지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의 독립과 자주권을 주장하면서, 일부 국가는 하마스를 합법적인 저항 운동으로 볼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팔레스타인의 국가 건설을 지원하며, 이스라엘과의 충돌에서 팔레스타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립 및 중재의 입장

한편, 국제사회 중 일부는 이 두 세력 간의 중재 역할을 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엔과 몇몇 중립 국가들은 양측 간의 대화를 장려하고, 평화적인 해결을 모색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왔습니다. 이런 노력들은 때로는 일정한 진전을 이루기도 하지만, 그 결과는 항상 불투명하며 복잡한 현지 상황과 국제 정치에 따라 변화합니다.

 

4. 이슬람과 유대교 간의 종교적 긴장: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갈등 속에서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갈등은 근본적으로 정치적이고 영토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이는 또한 깊이 있는 종교적인 차원을 포함하고 있어 복잡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세계 세대 종교인 이슬람교와 유대교에게 극도로 중요한 성지가 위치해 있으며, 이로 인해 종교적 감정이 정치적 갈등에 끼어들며 복잡하게 얽혀있습니다.

 

성지와 종교적 신념의 중요성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지역은 이슬람과 유대교 모두에게 신성한 장소와 이야기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루살렘은 유대교와 이슬람교, 그리고 기독교에게도 중요한 도시입니다. 유대교 신자들은 예루살렘의 웨스턴 월(울창)을, 이슬람교 신자들은 알아크사 모스크를 신성한 장소로 여깁니다. 이러한 공간이 하나의 도시에 공존하면서, 종교적인 통제와 영토 문제로 인해 긴장이 생기곤 합니다.

 

국가 아이덴티티와 종교

이스라엘은 '유대인의 국가'로 선언되어 있으며, 국가 정체성이 유대교와 깊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편, 하마스는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슬람 저항 운동"을 의미하며, 이슬람교 신념이 그 정치적 목표와 행동에 깊이 녹아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두 세력 간의 갈등을 단순한 정치적 또는 영토적인 문제로서만 보기 어렵게 만듭니다.

 

종교적 갈등의 영향

종교적인 신념은 각자의 사회와 정치적 구조, 그리고 국가 목표와 가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로 인해, 종교가 갈등의 불씨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종교적인 이슈와 신념은 갈등이 확산되고, 국가 간의 협상과 타협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평화 과정과 종교적 잣대

종교적 차원의 갈등은 양측 모두에게 "신성한 전쟁"이라는 개념을 도입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협상과 평화 과정을 복잡하고 어렵게 만듭니다. 종교적 신념이 갈등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면, 타협이 배반으로 느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평화를 이루는 것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결론: 하마스와 이스라엘 갈등의 복잡성과 평화를 위한 전망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갈등은 수세기에 걸친 역사적 배경, 정치적 불안정성, 영토적인 경쟁, 그리고 종교적인 팽팽함을 배경으로 깊고 복잡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은 두 그룹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안보와 국제 정치에도 영향을 미치며, 지역적인 불안정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의 평화는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려운 과제로 떠올라있습니다. 상반된 이념과 신념, 그리고 그로 인해 촉발된 폭력은 결코 가볍게 여겨질 문제가 아닙니다. 이는 단순히 이 두 세력 간의 문제를 초월해, 지역적인 안정과 국제 사회에까지 그 파장이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성 속에서도, 평화의 실현은 결코 포기될 수 없는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국제 사회가 중립적이면서도 공정한 입장에서 이 갈등을 바라보고, 양측 모두에게 협상의 테이블로 돌아오도록 독려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는 단순한 정치적 혹은 경제적 이익이 아닌, 인간의 생명과 기본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가치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국제 사회와 이웃 국가들, 그리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모두가 상대방의 권리를 존중하고, 상호 간의 신뢰를 쌓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 문화 교류, 그리고 경제 협력과 같은 다양한 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 문제를 단순한 '블랙 앤 화이트'의 문제로 단순화해서는 안됩니다. 여러 가지 이슈와 갈등 요인들이 상호 작용하는 이 지역에서는 균형 잡힌, 다방면에서의 해결책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양측이 실현 가능한 타협점을 찾고, 상대방의 존재와 권리를 인정하며,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형태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질적인 평화는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세워져야 합니다. 양측이 각자의 이념과 신념, 그리고 국가를 보호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존중해 주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얻어진 평화가 지속 가능하며, 이 지역의 안정과 발전, 그리고 국제 사회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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